학교 시스템을 고소합니다. - by Prince Ea


"모든 사람은 천재 입니다. 그러나 나무를 타고 오르는 능력만으로 물고기를 평가를 한다면, 그 물고기는 평생을 스스로 바보라 생각하면서 살 것입니다. (Everyone is a genius. But if you judge a fish by its ability to climb a tree, it will live its whole life believing that it is stupid.)"
- by 알버트 아인슈타인 (Albert Einstein)

Summary

150년 전과 현재, 시대는 바뀌었으나 학교 교육은 변하지 않았습니다. 우리 모두 과거에서 왔으나 과거에 얽매여 살 수는 없습니다. 이제 우리는 창의적이고, 혁신적이며, 비판적이고, 독립적이면서 서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생각할 줄 아는 사람이 필요합니다.

누구를 가르쳐 본 적이 없는 정책입안자들이 만든 교육과정은 사지선다 표준화된 시험들에만 매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. 그것이 성공을 규정한다면서요.

이 시험들은 너무나 부실하여 폐기되어야 한다.

표준화 시험을 개발한 프레드릭 켈리의 이야기입니다.

(틀에 박힌 기존의 교육과정에 의한) 학교에서 가르쳐준 대로 사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. 스스로 생각하고 모든 학생의 가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모든 재능들에 공정한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.

꿈같은 이야기 일 수 있지만 핀란드 같은 나라에서는 이러한 인상적 일들이 일어납니다. 숙제는 존재하지 않고 경쟁보다는 협동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 나라의 교육체제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놀라운 성취를 내고 있고, 싱가포르를 비롯해 다른 나라들도 그런 방법을 뒤쫒아 가고 있습니다. 몬테소리 학교나 칸 아카데미 같은 것들 말입니다.

정답이 있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시도해보는 겁니다. 왜냐하면 학생들은 전체 인구의 20% 정도이겠지만 우리 미래의 100% 이니까요. 그러니 그들의 꿈들에 관심을 둡시다. 무엇을 성취할지 미리 정해놓지 말구요.

이런 세상이 물고기가 더는 나무를 오르지 않아도 되는 곳입니다.